원뿔 곡선은 3차원 공간의 원뿔면을 평면으로 잘랐을 때 생기는 곡선이죠.
원뿔면은 원뿔의 밑면을 제외한 나머지 옆면을 말하고 보통 원뿔의 꼭짓점 양쪽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형태로 생각해요. 예를 들면
좀 더 일반적으로 밑면이 타원인 타원뿔을 생각하기도 하지만 곡선의 종류는 변하지 않으니 위의 방정식 하나로 생각해도 충분해요.
원뿔면은 직선을 회전시켜 만들 수 있으니 회전축이 존재하죠. 이 회전축과 평면이 이루는 각에 따라 원, 타원, 포물선, 쌍곡선으로 곡선의 종류가 달라져요. 평면이 원뿔의 꼭짓점을 지나면 한 점이나 한 직선, 또는 두 직선이 되니 이 경우는 빼고 생각하죠.

회전축과 수직인 평면으로 자르면 위 그림과 같이 원 circle이 생기죠. 위에서 소개한 원뿔면의 방정식을 사용하면 평면이
원뿔면의 방정식이
아직 곡선이 세 종류나 남아 있으니 각을 구분하는 기준이 필요해요. 위에서 말한 회전 해서 원뿔면을 만드는 직선, 즉, 원뿔의 모선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돼요. 회전축이 평면과 이루는 각이 모선과 이루는 각보다 클 때와 같을 때 그리고 작을 때로 나누는 거죠.

회전축이 평면과 이루는 각이 모선과 이루는 각보다 크다면 교선은 타원 ellipse이 되죠. 이 경우 정사영 할 평면이 기울어져 있어 계산이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원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정사영을 통해 방정식을 구할 수 있어요.
위와 같은 원뿔면에서 회전축이 모선과 이루는 각이
정사영을 통해 평면과 수직인 직선
이제 평면에서 교선의 방정식을 새로운 좌표로 확인해 보면,

회전축이 평면과 이루는 각이 모선과 이루는 각과 같다면 교선은 포물선 parabola이죠. 이 경우에도 타원과 비슷한 방식으로 방정식을 구할 수 있어요.
위의 타원과 같은 조건에서

마지막으로 회전축이 평면과 이루는 각이 모선과 이루는 각보다 작은 경우 교선은 쌍곡선 hyperbola이 되죠.
이 경우는
결국 이 곡선들은 원뿔면과 평면의 방정식을 연립한 식으로 표현할 수 있고 평면에 정사영해도 그 방정식이 2차이기에 이차 곡선 quadratic curve이라고도 하죠.
일단 이 글에서는 원뿔 곡선에 대한 소개를 해봤네요. 각 곡선의 성질을 모두 설명하기엔 글이 너무 길어지겠죠? 이 내용은 나중에 다른 글로 소개하도록 할게요.
혹시 더 설명해줬으면 하는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내용을 추가하든지 새 글로 설명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