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시각화 [desmos]

[desmos] 곡선을 그려보자. - 하이포사이클로이드

uncle mathian 2024. 11. 19. 00:00
728x90
728x90

에피사이클로이드를 소개하면서 함께 설명했던 것처럼, 하이포사이클로이드는 고정된 원을 따라 그 내부에서 굴러가는 원 위의 한 점이 지나는 궤적을 말해요.

위의 곡선은 하이포사이클로이드 중 하나인 델토이드 deltoid예요. 보시다시피 굴러가는 원이 고정된 원의 13이죠. 물론 이 곡선도 에피사이클로이드처럼 두 원의 비에 따라 곡선이 달라지죠. 하지만 지난 글에도 이야기한 것처럼 그릴 때 고려할 점이 많이 달라요.

먼저 고정된 원 내부에 생기는 곡선이니 지난번처럼 표현하는 영역을 신경 쓸 필요가 없어요. 대신 굴러가는 원이 내부에 들어가려면 더 작아야 하죠. 또한 에피사이클로이드와 다르게 같은 비가 아니라도 같은 곡선이 나오기도 해요. 물론 비가 무리수가 되면 곡선이 같은 궤적을 반복하지 않는다는 점은 같죠.

이번에도 위 그림의 링크로 들어가면 재생 중이 아닌 두 슬라이드를 조정해서 다른 하이포사이클로이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고정된 원의 반지름이 1이고 굴러가는 원의 반지름이 1보다 작은 유리수인 경우로, 분모 s는 3에서 8까지, 분자 p는 1에서 s12까지의 정수로 줄 수 있죠. 는 흔히 가우스 기호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연산으로 floor라고 해요. 주어진 실수보다 작거나 같은 최대의 정수를 가져오는 함수죠.

p의 범위를 반으로 나눈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같은 곡선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슬라이더의 상한을 s1로 바꾸고 (반지름이 1보다 작아야 하니까요.)  슬라이더를 조정해 보면 p=k인 경우와 p=sk인 경우가 같은 곡선이 나온다는 걸 알 수 있죠.

하이포사이클로이드의 매개변수 방정식은 에피사이클로이드와 비슷하게 생겼어요. 위의 반지름을 적용시켜 표현해 보면x=(1ps)cost+pscos(pspt),y=(1ps)sint+pssin(pspt)가 되죠. 일반적인 하이포사이클로이드의 매개변수 방정식과 조금 다를 수 있는데, 그 점은 직접 찾아보시면 좋겠네요.

이번 곡선도 복소수 표현을 이용해서 본문에 적은 식과는 조금 다르지만, 위의 식을 참고하면 직접 만드는 것도 가능하실 거예요.

728x90
728x90